한파주의보 한파경보 동파방지
계절별로 강풍, 풍랑, 폭염, 태풍, 한파, 황사 등 다양한 기상상황에 따라 발표되는 기상특보를 듣곤 하는데요. 기상특보, 한파주의보, 한파경보는 어떤 날씨에 내려지는지 한번 정리해 보고 추운 겨울을 잘 나기 위한 동파방지 대책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.
주의보 경보 차이
기상특보는 여러 기상현상으로 인하여 재해 발생 우려가 있을 때 이를 경고하기 위해 발표하는데 특별보도의 줄임말로 이해되고 있습니다.
기상특보의 종류로 주의보와 경보가 있고 경보가 주의보 때 보다 더 심하고 강한 단계에 내려집니다.
주의보는 특정 기상현상으로 재해가 예상되는 경우에, 경보는 중대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로 예상 시 발령합니다.
예를 들면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내려 쌓인 눈의 양, 신적설이 5cm 이상 예상될 때 내려집니다. 대설경보는 24시간 내려 신적설이 20cm 이상 예상될 때이며 단, 산지는 24시간 신적설이 30cm 이상일 경우 발령됩니다.
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
10월부터 4월 중 다음 3가지 중 하나가 해당될 경우입니다.
한파주의보는
①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떨어져서 3℃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℃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
②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2℃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
③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입니다
한파경보는
①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℃ 이상 하강하여 3℃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℃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
②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5℃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
③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
동파방지 대책
1. 외출할 때에는 방한용품을 잘 착용하여 보온에 유의하여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합니다.
2. 수도계량기, 보일러 배관 등은 얼지 않도록 헌 옷등으로 덮어 보온해 줍니다.
3. 장기간 외출할 때에는 온수를 약하게 틀어서 동파를 방지합니다.
4. 노약자, 영유아 등을 위해 난방을 하고 온도관리에 신경 씁니다.
5. 도로가 얼 수 있기 때문에 대비해서 차에 스노체인, 염화칼슘 등 월동용품을 준비하고 부동액 등 자동차 점검을 합니다.
6. 동상에 걸리면, 따뜻하게 하기 위해 비비지 말고 따뜻한 물에 30분가량 담그고 온도를 유지하며 즉시 병원으로 갑니다.
매일 확인하게 되는 날씨와 기상상황 중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 동파방지, 방한용품 챙기기 등 추운 겨울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.